녹차효능 9가지 카페인 함량 영양성분 부작용 하루 몇잔

Date:

Share post:

- Advertisement -

바쁜 일상속 커피 못지 않게 즐겨마시는 녹차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다양하고 놀라온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뇌, 심장 및 뼈 건강, 체지방 감소에 도움되는 녹차효능 카페인 함량 영양성분을 알아보고 하루에 몇잔을 마셔도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차는 차나무의 잎을 따서 만드는 것으로 발효상태에 따라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로 나뉘는데, 그중에서 발효시키지 않은 찻잎을 사용하여 만든 차를 녹차라고 합니다. 녹차는 덖음차의 일종으로 찻잎에 열을 가해서 잎의 녹색만 남기고 발효시키지않은 불발효차입니다.

녹차 영양성분

녹차를 우려낸 찻잔

대략 한 잔에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칼로리: 0kcal
단백질: 0g
지방: 0g
탄수화물: 0g
섬유질: 0g

녹차 카페인 함량

순수한 녹차에는 8온스 컵당 약 25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녹차는 종류에 따라 12~75mg의 카페인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말차 녹차 및 기타 분말 녹차 티산에는 더 많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차에 함유된 카페인의 양은 녹차를 비롯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카페인 함량이 높으며 커피 양의 약 1/4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녹차효능

녹차가루

정기적으로 마시면 일부 만성 건강 상태를 예방하고 다른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다양한 건강상 이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력한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이라는 화합물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화합물은 다양한 과일, 채소 및 기타 가공되지 않은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가공되지 않은 식물 화합물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주요 생체 활성 화합물은 플라보노이드이며 가장 강력한 것은 카테킨과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 입니다.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염증이 심혈관 질환에서 인지 저하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만성 질환의 근원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녹차의 항산화제는 이러한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차는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및 기타 염증 유발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뇌 기능 향상

커피만큼 높지는 않지만 주의력과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카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천연 자극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완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 L-테아닌 의 공급원입니다. GABA, 도파민 및 세로토닌을 포함하여 기분을 향상시키는 뇌 화학 물질을 증가시킴으로써 이를 수행합니다. 유익한 폴리페놀은 노화가 뇌에 미치는 영향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한 연구에서는 약 50만 명의 중국 성인의 차를 마시는 습관을 추적했는데요. 차 섭취하면 뇌졸중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녹차를 많이 마신 사람들일수록 뇌졸중 위험이 낮아졌습니다.

녹차우유거품

심장 건강

심장병 및 뇌졸중과 같은 관련 상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음료이며 콜레스테롤 관리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지방 연소 촉진

한 연구에 따르면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캬페인과 카테킨과 같은 식물 화합물이 제공하는 자연적인 열 생성 특성 덕분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신 건강 향상

2016년 한 연구에 따르면 우롱차, 홍차, 백차와 같은 다른 유형의 차에 비해 테아닌 농도가 가장 높았으며 또 다른 2019년 연구에서는 4주 동안 하루 200mg의 테아닌을 섭취한 사람들이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 불안 및 수면이 더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억력 향상

부분적으로 테아닌 함량 덕분에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014년 한 연구에서는 녹차 추출물이 작업 기억력(계획, 이해, 추론 및 문제 해결에 중요한 단기 기억 유형)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뼈 건강 보호

골량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utrients에 발표된 2022년 연구에서는 거의 6,500명의 한국 폐경기 여성 중 지난 1년 동안 전혀 섭취하지 않았거나 하루에 한 컵 미만을 섭취한 사람들이 척추나 허벅지의 뼈 질량을 잃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하루에 세 번 녹차를 마신 사람들에 비해 골량 감소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골다공증은 뼈를 더 약하게 만들고 고관절, 척추 또는 손목 골절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은 골다공증 발병 위험이 더 큽니다.

구강 건강에 도움

차는 불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입안의 박테리아 개체군을 개선 하여 치주 질환, 충치 및 구강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녹차 하루 몇잔?

녹차 우려낸 찻주전자와 찻잔

모든 음식이나 음료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녹차도 다르지 않습니다. 유익한 점도 많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과다섭취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2잔 이하라면 무엇이든 안전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3~4잔 이상의 차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밭

간 독성
녹차의 색소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농도는 간에서 효소를 방출하여 카페인을 분해하거나 대사하게 만듭니다. 간에 부담을 주어 원활한 기능을 방해합니다. 카페인 함량은 간 세포에 해를 끼치고 간 독성을 일으켜 황달과 소변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독성의 증상으로는 두통, 현기증, 심계항진이 있습니다. 간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녹차 추출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추출물을 복용하는 동안 복통, 어두운 소변 또는 황달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 사람은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불안과 불면증
한 잔에는 20~5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불안, 빠른 심박수 및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경우 하루에 마시는 총 카페인 음료 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복용량은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수면을 유도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양은 불면증과 불안을 유발하여 불안과 짜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유해
임신 중 과도한 섭취는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산모에게 고혈압을 유발하고 심박수를 증가시킵니다. 엽산은 빈혈을 예방하기 때문에 임신 중에 필수적인데요. 카페인과 탄닌은 또한 체내 엽산 함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강력한 항산화 성분, 뇌, 심장 및 뼈 건강보호하는 녹차효능과 카페인 함량 영양성분 부작용 하루 몇잔을 마셔야할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 Advertisement -
fdaily
fdailyhttps://fdaily0.com
안녕하세요😊일상생활속에 유용하고 다양한 건강정보/영양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

간에 좋은 음식 채소 차 과일 18가지 간에 나쁜 음식 현대인들이 꼭 알아야할

간은 우리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포도당을 만들고 몸을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영양분을 저장하고 담즙을...

콜라겐 음식 효능 효과 음식 최고의 콜라겐 풍부한 식품 7가지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면서 늙기 마련입니다. 개개인마다의 차이는 있으나 노화는 막을 수 없는 현상이죠. 그러나 이를 완벽히 막지는 못해도...

비타민E 효능 17 음식 하루 권장량 부족증상 과다섭취 부작용 이렇습니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인데요. 날이 따뜻해지니 꽃가루며,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환절기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럴때일수록 영양을 잘...

달래 효능 부작용 춘곤증에 좋은 음식 4월 제철 음식 채소 보관법

기온이 오르고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완연한 봄입니다. 한방에서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맛이 있어 작은 마늘 소산이라 불리웁니다. 봄철...